2023년의 티웃 돌아보기 – 차기록 통계

여러분 새해는 잘 맞이하고 계신가요?
새해를 맞이하여 2023년의 티웃을 돌아보는 콘텐츠입니다 😎

티웃에는 다양한 메뉴들이 있죠. 차를 마시고 다우들에게 차에 대한 느낌을 알려주는 [차기록],
차 문화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있는 [매거진],
우리 주변엔 어떤 차와 관련된 공간이 있을까? 할 때 찾아보는 [차 공간 지도].

이 3가지의 주요 메뉴들의 데이터를 돌아보며 통계로 2023년 티웃의 다양한 콘텐츠를 돌아볼게요.

차기록

‘티웃’ 하면 차기록이죠. 차기록하면 ‘티웃’ 😊

티웃의 차기록에서는 다우들이 즐기는 다양한 차들을 구경할 수 있는데요. 마치 내가 마셔보지 않은 차도 마셔본 듯한 간접체험을 하는 재미가 있죠. 그럼 다우분들이 작성한 차기록은 어땠는지 통계를 통해 살펴볼까요?

월별 차기록 수

2023년에 다우님들이 기록해주신 차기록 수는 1132개, 월 평균 94개의 차기록이 올라왔어요. 1월과 2월, 6월에 가장 많은 차들을 기록해주셨네요. 새해 결심으로 차를 기록해보는 목표를 세운 다우분들이 많았던 걸까요? 따뜻한 차로 추운 겨울을 보내시는 지 1월에 184건, 2월에는 124건의 차기록이 올라왔어요. 2월에는 티웃 1주년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 덕에 차기록의 수가 두 번째로 많았네요.

푸르른 봄이 되면 각 다원에서는 햇차를 만들어서 박람회 등에 선보이는데요. 6월에는 차문화대전 등 차와 관련된 크고 작은 행사들로 후기로 차기록을 채워주시는 다우들이 많았어요.

반대로 한여름인 7월과 8월에는 차기록이 적은 달이었어요. 무더운 날씨가 차 소비에 영향을 미쳐 차기록 수에도 영향을 준 듯 합니다. 차기록 수를 보니 차는 다른 음료보다 계절에 많이 영향 받는 음료인 것 같아요.

올해도 다우분들의 소중한 차기록이 가득 모이는 한 해가 되길 바라봅니다😉

가장 많이 사용한 태그 TOP 10

“아, 이 차 맛.. 뭐라고 설명해야하지?”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티웃에는 차기록을 쓸 때 유용하게 쓰는 태그가 있죠 😁 2023년에 다우분들은 어떤 태그를 가장 많이 썼을까요?

다우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태그는 2022년부터 부동의 1위를 지켰던 ‘단맛’이었습니다. 어릴 적 어른들이 마시던 차를 몰래 한 입 마시고는 “맛없어.” 라며 강렬한 떫은 맛에 어른이 되고 나서도 꺼려하던 차. 아주 오랜만에 다시 만난 차는 “숨겨왔던~ 나의~ 수줍은 단맛 모두~”라며 단맛을 선사했습니다. 차에도 단맛이 있어요 여러분! 주변에 “차는 떫은 맛이 가득한 물”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꼭 단맛이 넘쳐난다는 것을 알려주시길 바랄게요 😘

2위는 ‘감칠맛’인데요. 많은 다우분들이 차를 마실 때 이 감칠맛을 굉장히 좋아하는 듯 합니다. 차를 한 모금 마시고 목으로 넘길 때 끝에 살짝 남는 그 감칠맛. 이 감칠맛 때문에 한 잔 더 마시게 되고 어느새 종류별로 꺼내서 마셔보고 그러는거 아니겠어요?

3위를 차지한 태그는 ‘부드러운’과 ‘고소한’이에요. 차의 목넘김이 부드럽고 고소한 향이 나는 차를 마시면 편안하게 다음 잔을 마시게 되는듯 합니다.

그 외에도 ‘바디감’이 근소한 차이로 5위가 되었고, ‘달달한’, ‘산미’, ‘달큰한’ 같은 맛 표현과 ‘몰티’, ‘맑은’같은 느낌표현이 그 뒤를 이었어요. 티웃의 차기록에 쓰이는 태그는 모두 티웃 팀이 하나하나 수집한 소중한 태그랍니다. 새로운 태그를 발견할 때마다 추가하고 있으니 발전하는 티웃의 태그도 눈여겨봐주세요 😎

다우들의 차기록 작성 시간대

티웃의 다우분들은 하루 중 어느 시간에 가장 많이 차기록을 작성하였을까요?

두구두구두구 🥁

작성된 차기록이 가장 많은 시간대는 점심 시간대인 12~14시, 그리고 늦은 밤인 22~23시였어요. 점심 식사를 하고 오후를 보내기 위해 차를 마시거나, 잠들 무렵인 22~23시쯤에 늦은 밤 그 날 마셨던 차를 기록하시는 것 같아요. 일상 생활에 잠시 휴식을 취하며 티웃을 많이 사용하시는게 아닐까 싶네요.

여러분은 어느 시간대에 차 마시는걸 가장 좋아하시나요?

아침에는 하루를 시작할 상쾌함을 주는 차로, 점심 후에는 잠시 여유를 챙기는 차로, 저녁에는 하루를 마무리하며 긴장을 풀 수 있는 차로. 언제나처럼 여러분의 매일을 차와 함께해보세요.

가장 인기가 많았던 차기록 TOP 5

마지막으로 가장 인기가 많았던 차기록을 살펴볼게요.

가장 많은 공감을 받은 차기록과 가장 많은 댓글이 달린 차기록을 각각 5개씩 모아봤어요. 여러분들의 관심과 사랑이 많은 분들의 차생활에 즐거움이 되셨을 것 같아요.

지금까지 2023년의 차기록을 돌아보았는데요. 어떠셨나요?

티웃이 세상에 태어난 2022년도부터 지금까지 다우분들이 남겨주신 차기록 수가 어느새 3천개를 넘었어요.

2024년에도 다우분들의 소중한 차기록이 가득해지기를 바라봅니다.

다음 통계편에서는 차 문화 정보와 소소한 읽을거리를 주는 매거진과 차가 있는 공간을 모아둔 차 공간 지도의 통계편으로 찾아뵐게요😁

그럼 다음 매거진 때 봐요❤️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